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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팔-e뉴스 24호) 점령 아래 삶에 대한 남 헤브론 언덕 가족들의 이야기
팔-e뉴스 24호) 점령 아래 삶에 대한 남 헤브론 언덕 가족들의 이야기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에큐메니칼 동반자 프로그램(WCC-EAPPI)의 코디네이터 잭 무나예르(Jack Munayer)는 최근 이스라엘 활동가들 및 8개국 외교 대표단과 함께 남 헤브론 언덕 지역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 주관으로 이뤄졌다. 방문단은 계속된 점령이 초래한 고난과 트라우마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이곳 가족들을 찾아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아래는 무나예르가 그 지역 공동체와 가족들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정리한 것이다. 투바 지역 어린이들은 에큐메니칼 동반자들의 부재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무나예르: WCC-EAPPI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이 지역의 아이들과 동행하여 정착지를 지나 학교에 간다. 이 지역 안전의 부재는 심각한 문제가 되었고, 많은 어린이들이 다른 길을 걸어가도록 강요당했다. 때로는 학교에 가는 데 3시간이 걸린다. 어떤 아이들은 제 시간에 시험을 보기 위해 당나귀를 타고 사막을 지난다. 이 지역에서는 발생 사건들에 대해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사건을 알리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고 기대하지 않기 때문이다. 에큐메니칼 동반자들이라면 사건들을 기록하기 위해 역할을 할 것이다. 투바의 경제적 어려움은 어떠한가? 무나예르: 우리가 이 공동체에서 이야기를 나눴던 사람들은 새로운 정착촌 건물들이 확장되고 있고 지역 목축지에 대한 제한이 더 많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목축은 그들의 유일한 수입원이기 때문에, 그들은 양들에게 먹일 건초를 사야 한다. 정착민들은 지역민들이 갖고 있는 건초의 50%인 40포대에 불을 질렀고 불을 끄려는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총격을 가했다. 이스라엘 당국이 지역 내 도로 포장이나 급수시설 연결을 거부해왔기 때문에, 화재 진압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작업이었다. 그들은 가장 가까운 이스라엘 경찰서에 가서 항의했지만, 경찰들은 고함을 치고 묵살했다. 종종 그들은 정착민들에 대해 항의할 때 구금의 위협을 받는다. 알-라키즈에 있는 한 가족을 방문한 것에 대해 설명해주기를 바란다. 무나예르: 그 가족은 건축허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동굴에서 살고 있고, 정착민들은 그 구역을 차지하려 하고 있다. 우리는 음-하룬이라는 이름의 어머니를 만났다. 그녀의 큰 아들 하룬은 이스라엘 보안군이 쏜 총에 의해 목을 관통 당해 현재 병원에 전신마비 상태로 누워있다. 하룬의 아버지는 동굴 밖으로 나가 이스라엘 보안군이 가족의 발전기를 압수하려 하는 것을 발견했다 (투바와 마찬가지로 알-라키즈에도 전기나 급수시설이 전혀 연결되지 않았다). 군인들은 아부 하룬이 압수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구타했고, 그의 아들은 대치 상황을 듣고 동굴에서 나와 아버지를 때리는 군인들을 막으려고 애썼다. 그리고나서 아들은 목을 관통 당했다. 군인들은 가족들이 하룬을 병원으로 태우고 갈 차량을 찾을 때까지 몇 시간 동안 하룬의 치료를 거부했다. 음-하룬은 또한 팔레스타인 당국이 병원비를 부담하겠다고 한 약속을 거부했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스라엘 당국은 경사로를 만드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하룬을 휠체어에 태워 동굴로 데려오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사람들이 이 가족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무나예르: 가족과 동행한 이스라엘 활동가들은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그들은 “국제적인 보호가 있었다면, 하룬은 결코 총에 맞지 않았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 지역 유엔 인권 담당자는 WCC-EAPPI의 부재 속에서 상황이 어떻게 빠르게 악화되고 있는지 설명했다. 번역과 편집/신승민
2021-09-10 12:30:35
팔-e뉴스 24호)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 서신에 대한 답신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최근 군사 작전은 자신들의 자유와 존엄, 생존권, 자기결정권, 그리고 신성한 장소에서 예배드릴 권리를 위해 싸우고 있는 팔레스타인인들을 침묵시키기 위한 이스라엘의 계속적인 전략이다. 또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땅을 인종적으로 청소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나온 것이다. ● 셰이크 자라 지구에서는, 예루살렘 구도심의 문들과 알아크사 모스크에서 시위대가 이스라엘군에 의해 섬광 수류탄, 최루탄, 고무로 코팅된 금속 탄환, 곤봉, 폭행, 스컹크 액 등으로 잔인하게 진압되었다. 그 당시 과도한 무력 사용, 자의적 체포, 공격적 폭행은 점령군의 전략이었고, 이로 인해 수백 명이 부상을 당했다. 일부는 매우 심각하게 다쳤고, 세 명의 젊은이가 양쪽 눈을 모두 잃었다.● 28개 가정 500명의 사람들이 식민지 정착민들 때문에 셰이크 자라 지구에 있는 자신들의 집에서 추방될 위협 아래 있다. 이것은 명백한 국제인도법 위반이다. 또한 이것은 별도의 사건이 아니다. 같은 일들이 75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들을 추방하는 결과를 초래할 실완과 바텐 엘하와 지구에서도 일어난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계속되는 인종 청소 전략이다. 그것은 1948년에 시작되어 매일 계속되고 있는 나크바이다.● 6명의 기자를 포함하여 적어도 약 3500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이스라엘 점령군에 의해 체포되었다. 우리는 또한, 지난 5월 한 달 동안 예루살렘과 로드, 하이파 그리고 역사적인 팔레스타인 전 지역에서 정착민들이 비무장한 팔레스타인인들에게 가한 잔인한 공격을 목격했다. ● 가자지구에서는, 군사작전으로 이미 67명의 어린이를 포함하여 254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목숨을 잃었고 195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으며, 많은 고층건물이 무너졌다. 이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다. 각자 자신의 희망과 꿈을 가진 사람들, 아이들, 남성들, 그리고 여성들이다. ● 극단주의자 베네트 총리가 이끄는 새로운 이스라엘 우파 정부에 대해 우리는 최악의 상황을 예상해야 한다. 주한 이스라엘 대사가 언급한 아파르트헤이트에 대해 말하자면, 그렇다. 유대인과 비유대인 사이의 분리를 보여주는 특별구역과 역 또는 수단은 없다. 그러나 이스라엘인들의 구역과 달리 아랍인들이 사는 구역에는 눈에 띄는 차이가 있다. 이스라엘의 새로운 “국적법”은 이스라엘이 인종차별주의적이고 차별적인 정권이라는 하나의 주요한 자백이다. 이 법에서 이스라엘은 이 땅이 유대 민족의 권리이고, 이 땅 어디에서나 자신들이 자기결정권과 정착권을 가지고 있다고 증언한다. 게다가, 이 법은 히브리어가 국가의 공식 언어이기 때문에 토착민들의 언어인 아랍어에 대한 권리를 없앤다고 주장한다. 트럼프 이후 이스라엘이 여전히 국제법에 의해 인정된 동예루살렘 서안지구와 가자지구를 점령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게 된 것은 좋은 일이다. 이 자체가 계속되는 충돌에 대한 이유가 된다. 2021년 8월 23일 니달 아부 줄루프(Nidal Abu Zuluf) 박사 (동예루살렘 YMCA) - 이스라엘 인권단체인 브 셀렘 및 예쉬 딘과 휴먼라이츠워치를 포함한 많은 인권단체들은 이스라엘을 아파르트헤이트 체제라고 규정했다. 참고: israel_palestine0421_reportcover_8.5x11 (hrw.org), The Occupation of the West Bank and the Crime of Apartheid: Legal Opinion - Yesh Din (yesh-din.org);Apartheid | B'Tselem (btselem.org)
2021-09-10 12:24:50
팔-e뉴스 24호) 주한 이스라엘대사가 교회협에 보낸 서신 전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국제위원회 귀중, 안녕하십니까, 저는 5월 20일에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침공을 즉시 중단하라"라는 서신에 회신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서한에서, 이스라엘은 최근과 2007년 이후 전투 중 가자에서 "주기적인 대량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스라엘 방위군의 가자에 대한 대응은 늘 하마스의 로켓공격을 저지하기 위한 선별적인 시도였습니다. 모든 전쟁에서의 억울한 죽음은 유감스럽지만, 자국민 보호를 위한 대안 제시 없이 자주국방을 비난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이는 세계2차대전 당시 도시에 대한 대량 로켓공격의 도입 이후 대공 방어에 나섰던 모든 서양 군대가 겪어오고 있는 딜레마입니다. 하마스 정부가 권력을 유지하고 공세적인 정책으로 이스라엘 도시와 마을에 무차별적인 공격을 계속 자행하는 한 딜레마는 계속 지속될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은 방어기술을 통해 로켓위협을 완화시키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여전히 아이언돔이 11일 동안 4,360개의 로켓공격을 전부 막아 내기에는 한계가 있고, 그래서 우리 국민을 지키기 위해 하마스의 미사일 발사대, 제조시설, 보관시설을 타격하는 것이 필연적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 부분에 공감하실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제가 6월 1일 한겨레에 기고했던 가자를 위한 대안적인 비전을 함께 보내 드립니다. 저는 기고문에 쓰여진 모든 말들을 굳게 믿고 있으며 여러분이 혹시 동의하지 않으시더라도 한번 읽고 고민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스라엘이 아파르트헤이트 국가라는 주장이 아파르트헤이트 뜻의 오해 또는 이스라엘을 잘 모르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정중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흑인의 신분증 소지를 의무화시킨 통행법이나 분리된 해변, 화장실, 병원 그리고 인종간 결혼을 막는 어떤 법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남아공 아파르트헤이트의 특징이며 이중 어떤 것도 현재 이스라엘과 아랍 시민 또는 팔레스타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의 유대와 아랍 시민들은 법 앞에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불완전한 민주주의국가로서 비판은 기꺼이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소위 "아파르트헤이트 국가"라고 불리는 비난을 강하게 거부합니다. 저와 이번 서신이 여러분과 저희 사이 대화의 시작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는 귀 기관과 직접 만나서 친분을 맺는 기회를 기대합니다. 서로 당장 동의하시기는 힘드시겠지만, 저희는 분명 대화를 해야 합니다. 2021년 8월 6일 주한 이스라엘 대사 아키바 토르 드림
2021-09-10 12:23:21
커뮤니티코로나 상황에 대한 교회협(NCCK) 회원교단장·회원기관장 공동 목회서신
코로나 상황에 대한 교회협(NCCK) 회원교단장·회원기관장 공동 목회서신
코로나 상황에 대한 교회협(NCCK) 회원교단장·회원기관장 공동 목회서신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는 새로운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기회입니다>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는 새로운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기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비록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 상황 속에서 우리의 오늘은 혼돈스럽고 내일은 모호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 안에서 우리의 결단은 언제나 단순하고 명료하며 책임적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인간에 의해 자초된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를 새로운 세상을 재창조 하시기 원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상생의 기회로 인식하고 책임적으로 응답해야 합니다. 코로나 19 감염병은 인류가 만들어온 문명과 세계질서가 얼마나 취약한 것이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산한 거리와 파산하는 소상인들, 휴교령이 내려진 학교, 대책 없이 폐쇄격리에 처해진 요양원, 비대면 예배로 전환된 텅 빈 교회 등을 보면서 느끼는 충격과 두려움이 기억에 새겨져 있습니다. 비상한 위기에 처한 인류는 이 상황이 예외적이고 특별한 것이 되기를 바라는 한편, 새로운 일상의 규칙들을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소비방식, 작업방식, 관계방식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위기의 원인에 대한 진단과 분석 보다는, 이 상황을 끝내고 예전의 삶의 방식 그대로 되돌아가기 위한 예외적 행동이라면, 우리는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를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삼지 못한 채 거듭해서 유사한 위기를 답습하게 될 것입니다. 방역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와 선택으로 행해지는 대책들로 인하여, 노약자와 장애인, 사회경제적 약자와 소수자 들이 삶의 경계선 밖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효율과 효용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졌던 사회적 안전 망이 해체되고, 성장과 이윤 추구를 위한 자본 위주의 노동정책과 사회경제정책들로 인한 반생명적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의 소비자본주의 질서는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 이윤의 무한추구, 시장의 무한확장, 경제의 무한성장을 신앙과 같이 숭배하고 있습니다. 결국 과잉 생산, 과잉 소비, 과잉 폐기의 악순환 속에서 과도한 자원의 사용을 부추기므로, 생태계 파괴와 기후위기를 촉발하고, 인류와 지구상의 모든 생명을 공멸의 위기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색하는 새로운 일상은, 이제까지 인간문명이 발전시켜온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시 설정하고, 새로운 인간 이해와 세계이해를 의식화하는 일이 되어야 합니다. 백신과 치료제를 사용하여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려는 목표가,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탐욕스럽게 향유하던 예전의 질서를 그대로 회복하려는 것이라면, 그것은 이윤과 자본을 위한 탐욕이 이웃과 생명을 파괴하는 지구적 소비자본주의 세상으로 회귀하는 일이 될 뿐입니다. 우리는 탐욕의 자리로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무한성장을 위해 도입한 과도한 경쟁시스템과 그로 인해 양산되는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불가피한 결과로 받아들이는 사회로 되돌아가서는 안 됩니다. 진보와 성장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해온 가난한 사람들의 희생과 생태계 파괴 행위를 되풀이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웃과 더 깊은 상호의존적 삶을 영위하는 세상, 그 세상 속에서 약자와 소수자가 평등하게 생명의 안전을 보장받는 세상,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하나의 생명의 망 안에서 연대하며 상생하는 세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백신과 치료제가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선물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백신과 치료제로부터 소외되는 그 어떠한 나라와 사람들도 없도록 독점적 다국적 기업의 행위와 부유한 나라들의 자국중심주의 백신정책을 경계해야 합니다. 백신과 치료제가 인류 공동의 자산이 되어 평등하게 사용될 때, 그것은 비로소 하나님이 세상을 위해 주신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감염병 상황에서 우리 교회는 사회적 비판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뜻 있는 많은 교회들의 선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집단적 이기주의에 매몰된 채 혐오와 차별을 양산하면서 사회와 공감하지 못하는 ‘섬’과 같은 집단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개인주의적이며 자본주의적인 욕망의 실현과 능력을 ‘복음’으로 인식하고 전하는 ‘자본교’ 집단으로 평가되기도 하였습니다. 교회에 대한 사회의 이 같은 평가가 과도할 것일 수도 있겠지만, 이는 교회의 존재가 지닌 공공성의 의미와 가치를 충분히 구현하지 못해온 우리 교회가 스스로 자초한 일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 세상을 향해 ‘흩어지는 교회’의 사명을 망각한 채, 제도화된 ‘모이는 교회’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목표에 집중하면서, 세계의 변화와 창조질서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잊어버린 교회를 향한 비판일 것입니다. 코로나 19 감염병 상황은 자기 비움의 영성을 상실한 교회, 세상을 위한 대화와 섬김의 길을 잃어버린 교회, 창조세계와의 신비로운 상호의존적 관계 맺음에 무지한 교회가, 마치 그 맛을 잃어버리고 버려진 소금과도 같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 이제 교회는 하나님과 이웃, 창조세계의 모든 생명들과 상호의존적으로 연대하며, 스스로를 위하여 기도할 수 없는 이들과 생명을 위해 기도하며 일해야 합니다. 교회는 가난한 사람들의 애통함과 땅과 물과 공기의 울부짖음, 피조물의 탄식에 대해 생태적 감수성을 가지고 책임적으로 응답해야 합니다. 교회는 세계화된 소비자본주의의 생명파괴 행위에 사랑과 정의로 저항하므로, 하나님의 창조와 경제민주질서 회복을 위한 생명선교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할 때 교회는 하나님의 창조세계 안에 있는 모든 생명의 구원과 해방을 위해 존재하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 코로나 19 이후의 새 세상을 섬길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코로나 19 감염병 위기라는 가면의 뒤에 감춰진 하나님의 상생의 기회의 얼굴이 환히 빛나도록, 지금 여기, 우리의 삶의 한복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지시하는 대로 생명살림을 위한 단순하고 명료하며 책임적인 선택을 결단하며 나갑시다. 2021년 8월 2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회원교회 교단장 회장 이경호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정호 총회장 총무 이홍정 기독교대한감리회 이철 감독회장 한국기독교장로회 이건희 총회장 구세군한국군국 장만희 사령관 대한성공회 이경호 의장주교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장미선 총회장 한국정교회 암브로시오스 조성암 대주교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강희욱 총회장 기독교한국루터회 김은섭 총회장 회원연합기관 대표 기독교방송(CBS) 김학중 이사장 대한기독교서회(CLS) 서진한 사장 한국기독학생총연맹(KSCF) 채수일 이사장 한국YMCA전국연맹 송인동 이사장 한국YWCA연합회 원영희 회장
2021-08-05 09:27:42
문체부) 수도권 4단계 종교활동 허용범위 Q & A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종교활동 허용범위 관련하여 중수본에서 Q&A 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중수본 생활방역팀(7.27)> 1. 4단계 대면 정규 종교활동 허용범위 확대 ○ (현행) 전체 수용인원의 10% 범위 내, 최대 19명 이내 대면 종교활동 허용, 다만 방역수칙 위반 종교시설은 제외 ○ (개선) 동일 시설내 종교활동 공간(예배당, 소성당, 법당 등)이 여러 개인 경우, 동시간대 공간별 수용인원의 10% 범위 내, 최대 19명 허용 - 종교시설 전체 수용인원이 10명 이하로 산정되는 경우에는 수용인원 기준에도 불구하고 10명까지 대면 종교활동 가능 ※ 소규모 종교시설에서 비대면 종교활동 등이 어려운 경우를 위한 것이므로, 종교활동 공간별 수용인원 기준과는 관계 없음 - 방역수칙 위반으로 처분(처벌)을 받은 종교시설은 비대면 유지 2. 비대면 종교활동 참여범위 확대 ○ (현행) 비대면 정규 종교활동 운영을 위한 영상, 조명, 기계 등 진행을 위해 19명 범위 내 필수인력의 현장 참여 가능, - 다만, 진행인력은 방송을 위한 인력으로만 역할이 가능하며, 일반 신도의 종교활동 참여 금지 ○ (개선) 비대면 정규 종교활동 운영을 위한 19명 범위 내 필수인력의 현장 참여 범위에 일반 신도 포함
2021-07-28 16:2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