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3가 투박함을 벗었다. 3세대 신형 X3를 타자마자 든 생각이다. BMW는 7년만에 완전변경된 X3를 내놓으면서 안팎을 다듬어 세련미와 고급감을 끌어올렸다.
얼핏 보기에 기존 모델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 없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곳곳을 뜯어 고쳤다. BMW임을 단번에 알 수 있는 키드니 그릴은 더욱 커졌고, 맞닿아 있던 헤드램프 앞부분과 키드니 그릴은 분리됐다. 일명 ‘앞트임’이 사라졌다.
램프류와 범퍼 디테일도 다듬었다. 육각형 디자인의 LED 어댑티브 헤드라이트가 새롭게 적용되고, 안개등은 원형에서 가로 막대형으로 바뀌었다. 크기가 더욱 커진 후면부의 LED 라이트는 입체감이 더욱 강조됐다. 이와 함께 뒷범퍼 하단 양쪽은 신형 X3 전 모델에 제공되는 트윈 배기 테일파이프가 받치고 있다.
헤드라이트 부근의 보닛 위에는 선을 추가해 볼륨감을 더했다. 기존 X3의 옆모습은 뒤로 갈수록 엉덩이가 살짝 들린 껑충한 모습이었다. 신형 X3는 날렵한 루프라인, 아래로 떨어지는 루프 스포일러와 함께 앞쪽 휀더부터 리어램프까지 곧게 뻗은 캐릭터라인 덕분에 보다 안정적인 모습으로 바뀌었다.
기존의 투박한 플라스틱 위주 내장재와 디자인은 6,000만 원이 훌쩍 넘는 차량 가격을 생각하면 다소 실망스러웠다. 이에 비해 신형 X3는 확실히 달라졌다. 대시보드 중앙에 매립돼 있던 디스플레이는 10.2인치 크기의 돌출형 디스플레이로 바뀌었다. 버튼류와 대시보드 등에는 메탈 질감 등의 다양한 소재가 사용돼 고급감이 더해졌다.
실내 마감 품질도 우수하다. 실내 곳곳을 손으로 꾹꾹 눌러봤을 때 찌걱거리는 소리가 전혀 없다. 다만 앞좌석 실내 도어 손잡이에서 다소 날카롭게 처리된 부분과 센터페시아 수납함의 뻑뻑한 수동식 슬라이딩 커버는 아쉽다.
대시보드는 이전보다 낮아져 개방감이 확대됐다. 디지털 계기판 등 차량 내 모든 디스플레이의 화질은 깨끗하고 선명하다. 특히 후방 카메라의 경우 예상 경로 표시 선이나 배경 등이 일그러지는 부분없이 선명하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시트 크기는 넉넉하고 조절 범위도 꽤 크다. 2열의 무릎 공간과 머리 공간은 성인 남성이 앉아도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넉넉하다. 2열 시트의 크기는 작은 편이라 몸을 안락하게 잡아주는 느낌은 없지만 등받이 각도를 후방으로 6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2열에서 개별적으로 풍량 및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이날 시승한 모델은 국내 출시되는 4개 트림 중 X3 xDrive 20d M 스포츠 패키지다. 4기통 트윈 파워 터보 디젤 엔진, 스텝트로닉 8단 자동변속기와 함께 BMW xDrive 인텔리전트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돼 있다. 이와 더불어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에는 M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 M 스포츠 서스펜션, M 스포츠 브레이크, M 스포츠 가죽 스티어링 휠 등의 M 요소들이 적용된다.
X3 xDrive 20d M 스포츠 패키지는 최고출력 190마력, 1750~2500rpm 구간에서 최대토크 40.8kg.m를 발휘한다. 안전최고속도는 213km/h이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시간은 8.0초다. 복합연비는 12.1km/l (도심 11.5km/l, 고속 13.1km/l)다.
공회전 시 실내로 유입되는 진동과 소음은 매우 적다. 스티어링 휠로 잔잔한 진동이 전해지지만 불편함을 느낄 수준은 아니다. 주행할 때의 진동과 소음도 다른 디젤 차량에 비해 적은 편이다. 고속 주행 시에는 뒤뚱거리거나 출렁이지 않고 안정적이다. 스티어링 휠은 두껍고 꽤 무게감이 있지만, 반응은 민첩하다. 이 때문에 오히려 고속에서 든든함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신형 X3에는 도어 개폐 여부, 주행가능거리 등 차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키가 기본 제공된다. 디스플레이키는 차량 내 무선 충전 패드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안전 사양으로 충돌 및 보행자 경고 장치, 보행자 접근 경고 및 제동 보조 기능 등이 장착되지만, 보다 적극적인 수준의 안전 사양인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ACC)과 차로유지보조장치(LKAS)가 제공되지 않는 점은 아쉽다.
국내에 출시되는 신형 X3는 엔진 및 디자인 옵션에 따라 4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한 뉴 X3 xDrive20d M스포츠 패키지와 xDrive20d x라인, 6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한 뉴 X3 xDrive30d M 스포츠 패키지와 xDrive30d x라인 등 총 4종이다.
가격은 뉴 X3 xDrive20d M 스포츠 패키지 6870만 원, xDrive20d x라인 6580만 원, xDrive30d M 스포츠 패키지 8360만 원, xDrive30d x라인 8060만 원이다. (VAT 포함)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