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M5 중 가장 빠르고 강력한 6세대 뉴 M5가 국내에 출시됐다. BMW 그룹 코리아가 영종도 드라이빙 센터에서 열린 ‘BMW M 익스피리언스 2018’에서 6세대 뉴 M5를 14일 공개했다.
BMW 뉴 M5는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과 고성능 스포츠카의 특성을 융합한 모델이다. 지난 1984년 첫 선을 보인 후 6세대를 맞은 이번 뉴 M5는 M시리즈 최초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Drive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넓은 공간과 첨단 주행보조 기술 옵션, 편의사양을 갖췄다.
뉴 M5는 M xDrive를 통해 이상적인 일상 주행 성능은 물론 운전의 즐거움과 탁월한 트랙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M xDrive는 후륜구동(2WD), 사륜구동(4WD) 모드와 함께 사륜구동 스포츠(4WD Sport) 모드로 구성돼 있다. 도로 상황이나 운전자 취향에 따라 원하는 모드로 선택할 수 있다.
뉴 M5는 처음 시동을 걸면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이 켜진 상태에서 사륜구동 모드(4WD)가 활성화된다. BMW M의 사륜구동 모드는 후륜구동 기반의 사륜구동으로 코너링 가속 시 뒷바퀴가 약간 미끄러지도록 설정해 운전의 재미를 더했다. 사륜구동 스포츠(4WD Sport) 모드는 후륜에 보다 더 많은 토크를 배분해 더욱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뉴 M5는 M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접목된 최신 4.4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608마력, 최대토크 76.5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3.4초다. 최신 드라이브로직(Drivelogic)이 탑재된 8단 M스텝트로닉(M Steptronic) 변속기는 가볍고 빠른 기어 변경으로 민첩성을 제공한다. 또 M xDrive 시스템과 결합해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엔진 파워를 제어한다.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이피션트(Efficient),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s Plus) 등 세 가지 주행모드 중 선택할 수 있다. 또 M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M1, M2 버튼으로 미리 저장한 맞춤 주행 모드를 실행할 수 있다. 주행 모드 설정에는 M xDrive, DSC, 엔진, 변속기, 댐퍼 조향 특성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되는 M뷰 등이 포함된다. 주행 모드에 따라 배기 사운드 역시 달라지며, 플랩 제어식 배기 시스템을 탑재한 덕분에 M 사운드 컨트롤(M Sound Control) 버튼을 사용해 보다 부드러운 조정이 가능하다.
뉴 M5는 더욱 강력해진 성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차체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앞 범퍼는 냉각 시스템과 브레이크에 충분한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종전보다 더 크게 디자인했다. 또 M5 모델 최초로 루프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로 제작하고 새롭게 디자인된 리어 디퓨저와 M 리어 스포일러, M 전용 트윈 테일파이프를 적용했다. 사이드 미러와 에어브리더 역시 M 전용 제품을 탑재했다.
M의 주행 감각을 위한 편의 사양도 대거 탑재했다. M 전용 디지털 계기판은 현재 주행 중인 모드와 xDrive 시스템 설정 및 드라이브로직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한다. 가변 RPM 계기와 변속 타이밍을 알려주는 변속 표시등은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요소다. M 전용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이전 세대 대비 약 70% 더 커졌으며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손 동작 하나로 제어할 수 있는 제스처 컨트롤 기능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5시리즈에 탑재된 최첨단 주행보조 시스템과 기능을 동일하게 적용했다.
운전석과 보조석에는 열선시트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좌석 깊이는 물론 등받이 너비를 공압식으로 조정해 측면 지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운전석 시트에는 메모리 기능을 추가했다. 선택 사양으로 제공하는 M 다기능 시트는 더욱 두터운 양 측면 받침대를 갖추고 있으며 일체형 헤드레스트를 장착해 어깨 부위 지지기능을 보강했다.
BMW코리아는 뉴 M5 출시와 함께 전 세계 오직 400대만 생산되는 뉴 M5 퍼스트 에디션(First Edition)을 국내에 10대 한정으로 선보인다. 뉴 M5 퍼스트 에디션에는 에디션 전용 프로즌 다크레드 메탈릭(Frozen Dark Red Metallic) 외장 컬러와 풀 (Full) 메리노 가죽을 적용했다. 다양한 인디비주얼 옵션과 ‘M5 퍼스트에디션 400대 중 하나(M5 First Edition 1/400)’라는 문구가 적용된다. 해당 모델은 공개와 동시에 10대 전량 모두 계약이 완료됐다. 뉴 M5의 가격은 1억 4,690만 원(VAT 포함)이다.
한편 BMW는 이날 BMW 드라이빙 센터에 새롭게 마련된 고객 차량 출고 공간인 ‘BMW 딜리버리존’(가칭)도 함께 공개했다. ‘BMW 딜리버리존’은 BMW 차량을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받기를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공간으로 차량 언베일링 세러모니 및 번호판을 고객이 직접 부착할 수 있다. 또 차량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트랙을 직접 달려볼 수 있다. 해당 공간은 오는 7월부터 이용 가능하며,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예약과 비용이 필요하다. BMW 측은 하루 5대 정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