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코리아가 2018년 형 ‘아우디 A4 TDI (The Audi A4 TDI)’를 2일 출시했다. 아우디 A4 TDI는 지난 2016년 국내에 선보인 9세대 아우디 A4의 디젤 모델로 ‘아우디 A4 30 TDI’ 기본형・프리미엄, ‘아우디 A4 35 TDI’ 기본형・프리미엄・콰트로・콰트로 프리미엄 총 6개 트림으로 선보인다.
모든 트림에는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TDI) 엔진과 7단 S 트로닉 듀얼클러치 변속기, 알루미늄 링크가 적용된 전・후 독립식 5링크 서스펜션을 탑재했다. 또한 급격한 커브에서도 안전하고 정확한 코너링이 가능한 독립식 ‘토크벡터링(Torque vectoring)’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아우디 A4 35 TDI 콰트로’, ‘아우디 A4 35 TDI 콰트로 프리미엄’ 모델에는 아우디의 풀타임 사륜구동기술인 ‘콰트로(quattro)’를 탑재했다.
아우디 A4 30 TDI 기본형과 A4 30 TDI 프리미엄의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32.6kg.m, 최고 속도는 219km/h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은 8.7초가 소요되며, 복합기준 연비는 15.5km/l이다. (도심연비 14.0km/l, 고속도로 연비 18.0km/l).
아우디 A4 35 TDI 기본형과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의 최고 출력은 190마력, 최대 토크는 40.8kg.m다. 최고 속도는 237km/h,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은 7.7초가 소요되며, 복합기준 연비는15.2km/l (도심연비 13.6km/l, 고속도로 연비 17.6km/l)다.
아우디 A4 35 TDI 콰트로와 아우디 A4 35 TDI 콰트로 프리미엄의 경우 최고 출력은 190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40.8kg.m다. 최고 속도는 235km/h,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시간은 7.2초, 복합기준 연비는 14.0km/l(도심연비 12.5km/l, 고속도로 연비 16.4km/l)다.
외관 디자인은 정밀하고 깔끔한 선과 면, 특유의 절제된 세련미가 돋보인다. 실내 디자인은 ‘알루미늄 엘립스 인레이’를 기본형 및 콰트로 트림에, ‘내츄럴 그레이 오크 인레이’를 프리미엄 및 콰트로 프리미엄 트림에 적용했다. 아울러 A4 30 TDI와 35 TDI의 프리미엄과 콰트로 프리미엄 트림에는 측면 지지력을 강화한 ‘스포츠 시트’를 적용했다.
아우디의 LED 기술이 집약된 헤드라이트는 강렬한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한다. 후미등의 '다이내믹 턴 시그널(dynamic turn signal)'은 일렬로 늘어선 LED 라이트는 순차 점멸되면서 보다 높은 시인성으로 안전한 드라이빙을 돕는다. 특히 프리미엄 트림은 크롬 재질의 프론트 그릴, 사이드 에어 그릴, 리어 디퓨저 및 테일파이프를 적용했다.
다양한 최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도 탑재했다. 모든 트림에는 뒷좌석 온도 설정이 가능한 ‘3-존 자동 에어컨디셔너’, 전방의 보행자 및 차량을 감지해 충돌 위험시 운전자에게 경고 및 차량을 비상 제동시키는 ‘아우디 프리-센스 시티 (Audi Pre-sense City)’ 기능을 탑재했다. 아울러 모든 트림에는 ‘눈부심 방지 룸미러’, 아우디 A4 35 TDI’ 트림에는 사용자의 개별 시트 포지션과 사이드 미러 위치를 저장하는 ‘운전석 메모리 기능’ 및‘사이드 미러 메모리’ 등의 첨단 편의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버츄얼 콕핏’을 적용해 12.3인치 LCD 화면을 통해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상세하고 정교하게 보여준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보이스 컨트롤’, ‘블루투스’, ‘아우디 사운드 시스템’, ‘아우디 뮤직 인터페이스’ 등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두루 갖췄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 ‘아우디 A4 30 TDI’는 4,770만 원, ‘아우디 A4 30 TDI 프리미엄’은 4,970만 원, ‘아우디 A4 35 TDI’는 5,050만 원,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은 5,250만 원, ‘아우디 A4 35 콰트로’는 5,350만 원, ‘아우디 A4 35 TDI 콰트로프리미엄’는 5,690만 원이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