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3시리즈의 차체 크기는 기존 대비 커졌다. 전장은 이전 모델보다 76mm 길어진 4,709mm, 전폭은 16mm 늘어난 1,827mm, 전고는 6mm 높인 1,435mm, 휠베이스는 41mm 더 길어진 2,851mm다.
전면부 디자인은 보다 공격적인 모습의 캐릭터 라인을 적용하고 액티브 에어스트림 키드니 그릴을 기본 적용했다. 또한 전 모델에 풀 LED 헤드라이트를 기본 장착했다. 후면부에는 3차원 L자형 LED 리어램프와 더욱 커진 더블 배기파이프를 적용했다.
실내에는 이전과 완전히 다른 디자인과 조작 콘셉트를 적용했다. 12.3인치의 대형 고해상도 스크린 2개가 서로 이어지는 듯한 구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의 에어컨 시스템과 콘트롤 버튼, 기어노브와 그 옆으로 옮겨진 엔진 시동 버튼 등이 있다.
BMW는 3시리즈의 무게를 이전 모델 대비 최대 55kg 줄이고 무게 중심을 10mm 낮췄다. 여기에 50:50의 무게 배분을 구현했다. 또 차체 구조 및 서스펜션 강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자동차의 공기 저항 계수는 0.23까지 낮췄다(BMW 320d 기준). 전 모델에는 유압식 댐퍼를 장착해 스포티함과 편안함의 균형을 유지했다.
특히 뉴 3시리즈는 다양한 추가 패키지를 통해 고객이 직접 선호하는 옵션을 보다 쉽게 선택하도록 했다. 기존 선호도가 높았던 옵션들을 패키지로 묶어 ‘이노베이션 패키지’, ‘프리미엄 패키지’, ‘인디비주얼 패키지’ 등 총 3개의 패키지로 구성했다. 해당 패키지는 엔진과 트림에 무관하게 개별 또는 조합해 차량에 적용할 수 있다.
이노베이션 패키지의 경우 최대 500m 범위의 눈부심 방지형 하이빔 기능을 적용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및 반자율주행이 가능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을 포함한다. 이 외에도 ‘프리미엄 패키지’는 센사텍 대시보드와 하만카돈 서라운드 시스템, ‘인디비주얼 패키지’는 인디비주얼 가죽 대시보드와 드래빗 그레이(Dravit Grey) 외장컬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옵션 패키지 추가 가격은 이노베이션 패키지 300만 원, 프리미엄 패키지 최대 110만 원(기본 모델 및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110만 원, 럭셔리 모델 60만 원), 인디비주얼 패키지 최대 160만 원(기본 모델 및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160만 원, 럭셔리 모델 110만 원)이다.
이 밖에 운전자 주행 지원 시스템도 대폭 적용했다. 뉴 3시리즈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에는 도심 제동(City Braking) 기능이 포함된 충돌 및 보행자 경고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됐다. 이 기능은 자전거 운행자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최신 기능까지 포함한다. 또 스톱&고 기능을 갖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Active Cruise Control)과 차선 이탈 경고 및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및 교차로 통행 경고 기능을 지원하는 운전 지원 시스템이 추가돼 있다.
판매 가격은 BMW 뉴 320d 기본 모델 5,320만 원, 럭셔리 모델 5,6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5,620만 원이며, 뉴 330i는 럭셔리 모델 6,0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6,220만 원이다. 아울러 320d xDrive 기본 모델 5,620만 원, 럭셔리 모델 5,9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5,920만 원이며, 330i xDrive모델의 경우 럭셔리 모델 6,3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6,510만 원이다. (전 모델 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가격)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