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코리아 김영식 대표는 "지난해 판매 목표 2500대에 미치진 못했지만 하반기 CT5와 XT6 등을 준비 중이다. 신차가 하반기에 집중된 만큼 올해보다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CT6는 캐딜락의 ‘에스칼라(Escala)’ 컨셉트의 디자인 언어를 적용했다. 차체 길이는 기존 CT6보다 약 40mm 이상 길어져 5,227mm다. OLED 라이트와 전면 그릴을 정돈하고, 세로로 간결하게 떨어졌던 기존 리어램프는 후면을 가로 지르는 크롬 라인과 연결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Sport, Sport Plus 트림에는 캐딜락의 고성능 V 시리즈에만 적용된 매쉬드 그릴과 에어로 파츠를 장착했다.
실내는 캐딜락의 컷 앤 소운(Cut-and-Sewn)공법을 적용한 최상급 가죽 및 소재로 마감했다.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최대 20방향 조절이 가능하고 롤링, 주무르기, 피로회복 모드가 포함된 전 좌석 마사지 기능을 탑재했다.
파워트레인은 개선된 3.6리터 6기통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최고출력 334마력, 최대토크 39.4kg•m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캐딜락 세단 최초로 하이드로매틱 자동 10단 변속기를 장착하고 전자식 변속 레버 시스템(ETRS, Electronic Trans. Range selection), 20인치 프리미엄 휠, 최첨단 4륜 구동 시스템 등을 더해 더욱 여유롭고 정교한 드라이빙 감성을 완성했다. 또 정속 주행 시 2개의 실린더를 비활성화해 연료 효율성을 높여주는 액티브 퓨얼 매니지먼트(Active Fuel Management)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번 CT6 차체의 62%는 알루미늄 소재로 적용하고 접합부위를 최소화한 GM만의 차세대 프레임 제조 방식 ‘퓨전 프레임(Fusion Frame)’을 적용해 동급 경쟁모델 대비 약 100kg에 가까운 무게를 감량했다. 여기에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Magnetic Ride Control)’, 주행 시 조향 각도에 따라 뒷바퀴를 함께 움직여 회전반경을 최소화 하는 ‘액티브 리어 스티어링(Active Rear Steering)’ 등의 주행 보조 기술을 더했다. 이 외에도 반응성을 높인 차선 유지 및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전후방 추돌 경고 및 오토 브레이킹,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첨단 안전 사양을 탑재했다.
이와 더불어 야간에 전방 영상을 클러스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나이트 비전(Night vision)’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장착했다. ‘리어 카메라 미러(Rear Camera Mirror)’는 화질을 개선하고 화면 확대 및 축소, 각도 조절 기능을 추가했다. 또 최대 5방향의 화면을 다양한 각도 조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서라운드 뷰, 내비게이션이 연동되는 헤드 업 디스플레이 및 12” 클러스터 등을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했다.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식도 바꿨다. 기존 CUE 시스템은 화면을 직접적으로 터치하거나 터치패드를 통해 조작이 가능했으나, REBORN CT6에는 캐딜락 최초로 적용된 ‘조그 셔틀 다이얼(Jog Shuttle Dial)’을 기본 장착했다. 사용자가 직접 UI를 편집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CUE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외에도 CT6 전용으로 튜닝된 34개의 스피커를 배치한 보스 파나레이 사운드 시스템(Bose® Panaray Sound System),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핸즈프리 리프트게이트(Hands Free Lift-gate), 향상된 무선충전 패드 등을 적용했다.
REBORN CT6는 개별소비세 인하분을 반영해 ▲SPORT 8,880만 원 ▲PLATINUM 9,768만 원 ▲SPORT PLUS 1억 322만 원 등 3개 트림으로 출시한다. 사전계약은 11일부터다.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