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현대차는 일산 킨텍스에서 신형 쏘나타 출시 및 시승 행사를 진행한다. 이에 앞서 지금까지 공개된 신형 쏘나타의 특징을 정리했다.
#파격적인 외장 디자인…차세대 디자인 철학 반영
쏘나타 뉴라이즈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관심을 끌었다. 신형 쏘나타는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e)’를 통해 공개한 현대차 차세대 디자인 철학 ‘센슈어스 스포트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했다.
특히 현대차는 신차에 적용한 라이트 아키텍처(Light Architecture)를 강조한다. 레이저 미세 가공을 거친 히든라이팅 형식의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은 낮에는 크롬 재질로 보이지만, 점등 시에는 램프로 바뀐다. 실내 역시 라이트 아키텍처를 적용했다. 대시보드와 도어를 비추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해 운전석을 중심으로 날개가 펼쳐져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전한다.
또한 실내는 스텔스기의 슬림한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날렵한 형상의 센터페시아 에어벤트, 미래 지향적 전자식 변속버튼(SBW), 일체형 디자인의 핸들 및 가니쉬, 조작 편의성을 고려한 스티어링 휠, 스포티한 감성의 클러스터 등으로 운전자 중심의 하이테크하고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신형 쏘나타 디자인 공개 후 외신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유력 자동차매체 ‘모터트렌드’는 최근 “현대 쏘나타가 눈에 띄게 고급스러워 보인다. 안팎으로 성숙한 디자인이다 (2020 Hyundai Sonata Looks Significantly More Upscale. More mature design inside and out)”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모터트렌드는 이 기사에서 “현대차는 기존 모델보다 더 매력적이고 진보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현대차가 신형 쏘나타의 디자인 목표를 달성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유력 자동차 매체인 카엔드라이버 역시 신형 쏘나타에 대한 기사에서 “디자인으로 다시 한번 거대한 도약을 이뤘다(The 2020 Hyundai Sonata Takes Another Huge Design Leap Forward)”며, “특히 지붕이 뒤쪽으로 매끈하게 내리 뻗은 패스트백 스타일이 가장 눈에 띈다”고 평했다.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파워트레인
신형 쏘나타는 뼈대부터 바꿨다. 기존보다 가볍고 단단한 3세대 신형 플랫폼을 적용해 안전성과 연료 소비 효율, 동력성능 등 차량 전반에 걸친 기본기를 높였다. 플랫폼은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 배치에서부터 중량 배분, 무게 중심 등 자동차의 핵심 요소들을 결정하는 주요 부분이다.
특히 가혹한 충돌 실험으로 알려진 스몰오버랩(시속 64km로 차량 앞부분의 25%만 벽에 부딪히는 충돌 실험) 충돌 시 휠을 차체 바깥 쪽으로 이동시키는 거동 제어 기술을 추가했다. 덕분에 일반적으로 스몰오버랩 충돌 후 차체는 충돌 지점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옆으로 밀려나는데 반해 현대차의 3세대 플랫폼은 회전하지 않고 비스듬히 직진한다. 또 파워트레인과 조향시스템의 배치를 조절해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파워트레인도 새롭다. 가솔린 2.0, LPI 2.0,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의 4개 모델을 출시한다. 디젤 모델은 판매하지 않으며, 현대・기아차의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을 적용한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CVVL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하고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0kg·m를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13.3km/ℓ다. 가솔린 1.6L 터보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구체적인 제원은 출시 당일 공개한다.
#첨단 주행 안전 기술 기본화…엔트리 트림부터
신형 쏘나타는 첨단 주행 안전 사양을 기본화하고 신형 쏘나타 엔트리 트림(시작 모델) ‘스마트’의 판매가격을 2,346만 원으로 책정했다. 엔트리 트림부터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하이빔 보조(HB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의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을 기본으로 넣었다.
이와 함께 ‘전자식 변속버튼(SBW)’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EPB)’ 등의 첨단 편의사양과 함께 ‘ISG시스템’과 ‘파워 차일드 락’을 기본화했다. 단 내비게이션을 선택하려면 상위 트림을 선택해야 한다. 엔트리 트림에서는 내비게이션 대신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동해 앱을 사용해 내비게이션을 대체할 수 있다.
신형 쏘나타 가격은 ▲스마트 2,346만 원~2,396만 원 ▲프리미엄 2,592만 원~2,642만 원 ▲프리미엄 패밀리 2,798만 원~2,848만 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2,994만 원~3,044만 원 ▲인스퍼레이션 3,289만 원~3,339만 원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 가솔린 2.0 모델, 개별소비세 3.5% 기준) 정확한 가격은 출시 당일 공개한다.
#4명이 공유하는 쏘나타…따로 또 같이
‘현대 디지털 키’와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등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대폭 강화한 첨단 신기술이 들어간 것도 특징이다. 신형 쏘나타는 운전자를 포함해 최대 4명에게 스마트폰으로 차량 출입과 시동을 걸 수 있는 ‘현대 디지털 키’를 제공한다. 차량 공유가 필요한 상황에서 차량 소유주가 아닌 가족이나 지인 등 다른 사람들도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화 프로필’ 기능을 적용해 사용자별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디지털 키를 이용해 여럿이 함께 차량을 사용하더라도 본인의 스마트폰 디지털 키로 문을 열면 해당 스마트폰 사용자가 설정한 차량 설정으로 자동으로 변경한다. 자동 변경되는 설정은 시트포지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아웃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내비게이션 최근 목적지, 홈화면 위젯, 휴대폰 설정), 클러스터(연비 단위 설정 등), 공조 등이다.
이 밖에 주행 영상 기록 장치인 ‘빌트인 캠(Built-in Cam)’에도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넣었다. ‘빌트인 캠’은 차량 전·후방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 영상기록장치(DVRS, Drive Video Record System)로 카메라가 룸미러 뒤쪽에 설치된다. 촬영한 영상은 차량 내 AVN(Audio·Video·Navigation)화면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전송이 가능하다.
한편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를 활용한 택시 모델은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그동안 쏘나타는 택시 이미지가 강해 신형 쏘나타의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및 이미지를 강조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