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ABT 스포트라인은 새로운 RS5-R 스포트백을 북미에 출시했고 이제 유럽에도 때가 됐다.
바이에른 튜너는 한정 기간 판매되었던 ABT RS4+아반트 모델의 차선책으로 볼 수 있는 Audi RS5 모델을 시장에 내놓았었다. 결국, 그 이후 5도어의, 파워트레인 업데이트 이룬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 오직 50대만 한정적으로 제작된다.
북미에서 판매된 RS5-R 스포트백과 비교했을 때, 유럽 버전은 정확하게 20마력이 추가 되어 총 523 마력의 출력을 갖게 됐다. 2.9L 트윈 터보차지 V6 엔진에서 최대토크 69.3kg.m을 뿜어낸다.
또한, 유럽 버전은 ABT 엔진 컨트롤(AEC) 유닛, ABT 보조 냉각수 쿨러 키트, ABT 배기 시스템 및 ABT 배기 시스템과 에어 인테이크 트림의 적용으로 79마력, 8.1kg.m의 상당한 출력 및 토크 증가를 달성했다.
파워업을 위한 이러한 노력 이외에도 RS5-R 스포트백은 ABT 높이 조절식 서스펜션 스프링과 프론트 및 리어 액슬의 ABT 스포츠 스태빌리티를 적용해 서스펜션 업그레이드를 이뤘다. 이로써 RS5-R 스포트백은 코너든 직선 주행이든 가리지 않고 항상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됐다.
외관상 유럽 사양 RS5-R 스포트백은 미국 모델과 동일한 공기역학 패키지의 장점을 누린다. 전면 립, 전면 플라이, 그릴 프레임, 립 스포일러, 후면 디퓨저를 포함한 모든 차체 구성품은 카본으로 적용됐다. 여기에 빨간색 RS5-R 로고가 붙는다.
또한 ABT는 카본핀이 적용되어 있는 휠 아치 에어벤트와 직경 102mm(4인치)의 카본 테일파이프 트림을 갖춘 쿼드 배기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컨티넨탈사의 275/25 R21 고성능 타이어를 신은 10×21인치 ABT 스포트 GR 휠이 적용된다.
내부 업그레이드에는 RS5-R 로고가 부착된 부분 가죽 시트, 기어 변속 카본 커버, ABT 도어 실 스트립, RS5-R 로고가 부착된 ABT 엔터런스 라이트, 그리고 이 ABT RS5가 50대 한정판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넘버링 배지가 포함된다.
ABT RS5-R 스포트백은 7월 말에 유럽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강호석 press@autoc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