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812 GTS는 812 슈퍼패스트를 기반으로 한 하드톱 스파이더 모델이다. 페라리의 마지막 양산형 12기통 프론트 엔진 스파이더 모델인 365 GTS4 이후 50년 만에 출시된 새 라인업으로 800마력의 12기통 엔진을 장착했다.
812 슈퍼패스트와 마찬가지로 엔진 설계를 최적화하고 350바 직분사 엔진, 자연흡기 방식의 F1 엔진 콘셉트의 가변형 공기 흡입구 제어 시스템 등을 도입했다. 배기량은 6.2리터에서 6.5리터로 늘어나 저속 회전에서도 최고의 토크를 발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3초 미만, 200km/h까지 8.3초가 걸리며, 최대속도는 340km/h다.
세그먼트 내에서는 드물게 접이식 하드톱(RHT)을 적용해 비교적 큰 트렁크 용량을 갖췄다. 접이식 하드톱은 45km/h 이하의 속도에서 14초 만에 열린다. 오픈톱 주행 시에는 전자식 리어 스크린이 바람을 막아준다. 톱을 닫은 경우에도 전자식 리어 스크린을 열어 자연흡기 12기통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F8 스파이더는 F8 트리뷰토를 기반으로 한 하드톱 스파이더 모델이다. 4년 연속 올해의 엔진상을 수상한 페라리의 미드리어 8기통 엔진을 업그레이드해 얹었다. 8000rpm에서 3902cc 유닛의 720마력을 발휘하며 리터당 최고출력은 185마력, 최대토크는 78.5kg.m(3250rpm)다.
F8 스파이더는 488 스파이더와 비교해 출력은 50마력 높고, 차량의 무게는 20kg 가볍다. 해당 모델 역시 접이식 하드톱(RHT)을 적용했다. 여기에 향상된 공기역학 기술을 반영해 더욱 스포티한 디자인과 강한 개성을 갖췄다. 특히 가오리 형태의 엔진 커버는 F8 스파이더만의 독특한 특징이다.
페라리 극동 및 중동 지역 총괄 지사장 디터 넥텔(Dieter Knechtel)은 “이번에 한국에 출시된 812 GTS와 F8 스파이더는 최고의 성능에 오픈톱 주행 감성까지 담아 짜릿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최고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 자신한다. 이번 라인업을 시작으로 올해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다양한 신차들과 함께 한국을 찾을 예정이니 기대해달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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