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코리아는 1일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출시 행사를 열고 제품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 부문 사장 제프 매너링, 박영준 아우디 마케팅 상무를 비롯한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들이 참석해 신차를 설명했다.
이날 공개한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는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구동 SUV로 지난 2018년 9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최초로 등장, 2019년 3월 유럽시장에서 판매를 먼저 시작했다. 신차는 새로운 전자식 콰트로 시스템과 전기모터를 적용하고 아우디의 각종 최신 기술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두 개의 전기 모터를 차량의 전방 및 후방 액슬에 각각 탑재해 합산 최고출력 360마력 (265kW,부스트 모드 사용시 408마력/300kW), 최대토크 57.2kg.m (부스트 모드 사용시 67.7kg.m)를 발휘한다. 안전 최고 속도는 200km/h,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6.6초(부스트 모드 사용시 5.7초)다.
이와 함께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인 전자식 콰트로를 장착했다. 이를 통해 네 바퀴에서 에너지를 회수하면서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졌다.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도 기본으로 장착했다. 이는 속도 및 주행 스타일에 따라 자동으로 차체 높이가 최대 76mm까지 조절한다.
배터리 용량은 95kWh로 1회 충전에 최대 307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급속 충전 시에는 최대 150kW의 출력으로 약 30분간 0~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양산 전기차로는 최초로 브레이크-바이-와이어(brake-by-wire)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브레이크 사용 시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다. 감속 중 90% 이상의 상황에서는 전기모터를 통해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다. 아우디 관계자에 따르면 응급 상황 시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해당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일반 브레이크와 감각을 동일하게 유지했다.
버츄얼 사이드 미러도 양산차 최초로 적용했다. 기존의 사이드 미러 대신 카메라를 장착한 것. 교차로 축소, 차도 가장자리 등의 개별 모드를 통해 주행 스타일에 알맞은 이미지를 OLED 디스플레이 버츄얼 미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미러 대비 차량 전폭을 15cm가량 줄여 0.27의 항력 계수를 구현했다. 해당 미러는 국내 인증을 통과해 국내 시장에서도 그대로 판매된다.
첨단 안전 사양으로는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과 서라운드 뷰 디스플레이, 360도 카메라,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를 비롯해 하차 경고 시스템과 교차로 보조 시스템 등이 적용된 ‘프리센스 360°’, 교차로 보조 시스템, 가상 엔진 사운드’(AVAS) 등을 기본 탑재했다.
이 밖에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및 MMI 터치 리스폰스 (듀얼 터치 스크린 및 햅틱 피드백),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3D 사운드 시스템 (15채널, 16 스피커, 705와트) 등의 편의 사양도 적용했다.
배터리 보증기간은 8년 또는 16만km이다. A/S는 e-트론 서비스 및 수리 교육 과정을 이수한 HVT(High Voltage Technician)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정비사와 전용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15개의 e-트론 전문 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한다. 아우디는 이 같은 센터를 2020년 말까지 총 21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충전 시설의 경우 전국 41개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에 아우디 전용 150kW 급속 충전기를 설치했다. 2020년 말까지는 총 35대의 충전기를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아우디 전용 급속 충전기는 마이아우디월드 앱을 통해서 예약이 가능하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한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4시까지는 충전 대행 서비스인 ‘차징 온 디맨드(Charging on demand)’ 서비스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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