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사명을 ‘기아자동차’에서 ‘기아’로 바꾼다. 엠블럼의 경우 타원 바탕을 없애고 영문 표기 형태로 변경한다. 슬로건도 기존 ‘파워 투 서프라이즈(The Power to Surprise)’에서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Movement that inspires)’로 바꾼다.
이는 모빌리티 기업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일반 자동차 외에도 전기차,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모든 이동수단을 포괄하는 시대를 염두에 둔 것. 기아차 송호성 사장은 지난 5일 임직원들에 보낸 신년 메시지를 통해 전기차를 비롯해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분야의 글로벌 1등 도약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기아차는 새로운 엠블럼의 특허 출원과 함께 전기차 관련 신규 상표건도 특허청에 잇따라 등록했다.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kipris)에 따르면 기아차의 새 로고와 통일감을 준 ‘EV3’, ‘EK6’, ‘EK4’, ‘IK9’ 등이 등록돼 있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전 차급에 걸쳐 전기차 11종을 내놓을 계획이다. CV(프로젝트명)를 시작으로 전기차 전용플랫폼(E-GMP) 전기차 7개와 파생 전기차 4개 모델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2026년 전기차 50만대, 친환경차 100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다만 로고 교체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어갈 전망이다. 영업망 간판을 비롯해 신차, 차량 부품, 인쇄물 등을 모두 변경해야하기 때문. 업계에서는 이번 기아차의 새 로고 변경 작업에 6000억원에서 8000억원 사이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기아차 뿐만 아니라 전세계 자동차 회사가 ‘자율주행’, ‘친환경’ 등 키워드로 한 모빌리티 시대를 맞아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해 엠블럼을 변경하고 있다. 지난 2019년 폭스바겐 역시 2차원의 평면으로 변경한 새 로고를 공개했다. 당시 폭스바겐은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은 폭스바겐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순수 전기차 ID.3를 시작으로 폭스바겐 승용차 및 상용차 모든 제품 군에 새 로고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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