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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L-e(달이)는 Drive you, Assist you, Link with you –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과 카 마스터의 다리 역할을 수행하도록 개발된 비대면 고객응대 서비스 로봇이다. 현대차 송파대로지점에서 25일부터 약 1개월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은 ‘DAL-e’를 활용해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은 물론 주말 등 영업점 방문이 활발한 시간대에 보다 상세한 설명을 듣기 원하는 고객에게도 카마스터의 역할을 분담할 예정이다. 향후 밤 10시까지 운영하는 야간 언택트 전시장에서도 제공하는 등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선보인 서비스 로봇 ‘DAL-e’는 기존 국내에 출시된 안내 로봇들과 비교해 절반 정도의 무게에 얼굴인식, 자연어 대화 기술, 자율이동 기술을 탑재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고객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인식기능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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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주변의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회피하는 자율 이동기술과 전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4개 휠을 활용해 고객을 직접 에스코트할 수 있다. 또 차량 전시장의 대형 스크린과 연계한 제품 상세 설명과 사진 촬영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탑재했다.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는 “’DAL-e’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 응대를 지원할 수 있는 차세대 서비스 로봇 플랫폼으로,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는 메신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진보된 고객과의 교감과 소통이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등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더욱 새롭고 유쾌한 언택트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영업 현장에서의 고객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DAL-e’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고객 응대에 특화된 로봇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다.
valeriak97@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