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는 2019년 CES에서 처음 공개했던 걸어다니는 모빌리티 ‘엘리베이트(Elevate)’와 유사한 모듈형 플랫폼 구조를 갖췄다. 길이 약 80cm, 폭 약 40cm, 무게 약 12kg에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로 오프로드 차량도 갈 수 없는 험난한 지형까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차체는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과학 탐사 및 연구, 응급 구조시 긴급 보급품 수송, 오지로의 상품 배송 등 일반 차량으로는 어려운 다목적 임무 수행에 적합하게 설계했다. 전진과 후진뿐만 아니라 좌우로도 방향 전환이 가능한 ‘대칭적인 디자인(Symmetric Design)’구조를 갖췄다. 바퀴를 이용해 지나기 힘든 지형을 통과할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4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한다.
또한 차체 내부에 별도의 화물 적재실을 갖췄으며 로봇 다리로 상시 수평을 유지해 노면의 상태가 불규칙한 공간에서도 물품을 안전하게 운송한다.
현대차그룹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의 존 서(John Suh) 상무는 “타이거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와 그 토대가 되는 신기술은 우리의 상상력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며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는 차량의 설계와 제조 방식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의 개념을 재정립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찾아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타이거를 개발한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New Horizons Studio)’는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엔지니어링 설계 기업 ‘오토데스크(Autodesk)’, 콘셉트 디자인 전문 기업 ‘선드버그-페라(Sundberg-Ferar)’와도 협업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에도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전 세계의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다각도로 모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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