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독자 개발해 기존에 제공한 카카오i서비스와 복합적으로 연동할 수 있게 설계했다. 고객들은 주행 중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 제어,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설정, 차량 매뉴얼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반의 자연어 명령으로 차량의 다양한 시스템을 제어하고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계기판에 고객이 모르는 경고등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차량 관리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할 때,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이 경고등은 왜 켜졌어?”, “엔진오일 교체 시기 알려 줘”와 같은 질문을 하면 매뉴얼과 정비 서비스 거점의 도움 없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내 무드등 빨간색으로 변경해 줘”, “조수석 온도 23도로 설정해 줘”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목소리 변경해 줘” 등 차량 시스템 및 기능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제어하고 설정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동차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음성 명령어를 상시로 업데이트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 권해영 상무는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더 손쉽게 소통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국내 누적 가입자 수는 지난해 200만 명을 돌파했다. 현대차그룹은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음성 인식 차량 제어 등의 편의 서비스,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 안내, 카페이, 발레모드를 비롯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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