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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컨퍼런스에는 기아 송호성 사장과 요한 페이즌 상무, 카림 하이브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 아이오닉5와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이 이어졌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EV6의 차별화 포인트로 ‘고성능’을 꼽았다.
기아에 따르면 EV6는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능, 디자인 등에 차별화를 둬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스탠다드, 롱레인지, GT라인, GT 등 4가지다. 이 중 스탠다드, 롱 레인지, GT-Line 모델은 올해 하반기 중 출시하고, 고성능 버전인 GT모델은 내년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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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6의 고성능 GT모델은 430kW급 듀얼 모터를 적용했다. 최고출력 584마력과 최대토크 740Nm(75.5kgf.m)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3.5초가 소요된다. 이와 함께 고성능 모델에 걸맞은 버킷 시트, 21인치 퍼포먼스 휠 및 타이어를 적용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전자식 차동 제한 기능(e-LSD), 전자제어서스펜션(ECS),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추가로 탑재했다.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모델은 각각 77.4kWh, 58.0kWh 배터리를 장착하며, 후륜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160kW급 전동모터와 짝을 이뤄 1회 충전 시 국내 기준 450km 이상 주행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당사 연구소 예측 기준이다. 유럽 인증 WLTP 기준 방식으로 측정한 당사 연구소 예상치 기준으로는 최대 51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이 밖에 실내 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에도 차이가 있다. EV6는 2900mm, 아이오닉5는 3000mm로 아이오닉5 대비 휠베이스가 소폭 짧다. 이에 대해서 기아 관계자는 “차량의 비율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만들었다”며 “2900mm도 충분히 길다고 생각하며 트렁크 등의 공간도 넉넉하다. 실내 공간의 경우 아이오닉5와 유사한 수준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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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사이드 미러 적용 유무에도 차이가 있다. 아이오닉5는 일반적인 반사경 방식의 사이드미러를 카메라로 대체했다. 실내에는 외부 카메라가 찍은 영상을 볼 수 있도록 모니터를 장착했다. EV6에는 카메라 사이드 미러가 없다. 이에 대해선 “카메라 사이드 미러는 플래그십 SUV 모델에 적용 될 수 있다”며 “전용 전기차 모델 중 세그먼트에 따라 적용되거나 다르게 운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기아는 EV6의 사전계약을 31일부터 시작한다. 사전계약은 전 라인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모델별 시작 판매 가격은 스탠다드 4000만원대 후반, 롱 레인지 5000만원대 중반, GT-Line 5000만원대 후반, GT 7000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될 예정이다.(전기차 세제 혜택 전, 개별소비세 3.5% 기준)
여기에 전기차에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1200만원, 서울시 기준)을 반영할 경우 스탠다드는 3000만원대 중반, 롱 레인지는 3000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아는 예상하고 있다.
valeriak97@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