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진행된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양사는 중국 시장에서의 재도약을 위한 4대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현대차와 기아는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동화 상품 라인업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아이오닉5와 EV6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매년 전용 전기차 모델을 중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또 하이브리드 모델과 수소 전기차 등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오는 2030년까지 총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수소연료전지 사업도 본격화 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판매 법인인 ‘HTWO 광저우’를 건설 중이다. 약 20만7000㎡의 규모를 갖춘 ‘HTWO 광저우’는 내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하반기 중 수소 전기차 모델 ‘넥쏘’를 중국 시장에 출시해 중국 수소 생태계 구축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현재 21개인 내연기관 모델을 오는 25년까지 14개로 줄이고 중대형 프리미엄 모델 라인업의 상품성을 강화한다. 상반기 중에는 신형 쯔파오 등의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현대차의 경우 중국 전용 MPV와 투싼 하이브리드를, 기아는 신형 카니발을 투입하는 등 그동안 운영하지 않았던 차급에 신차를 투입할 계획이다.
또 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를 설립하고 고객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중국에 특화된 R&D와 마케팅 활동도 전개한다.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이광국 사장은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한 곳이다”라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마련한 전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점하고 재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달 초 상하이 국제 크루즈 터미널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나이트(Genesis Brand Night)’를 열고 중국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출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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