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 볼보차는 모든 자동차의 부품을 자사 또는 공급업체에서 사용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개발, 제조한다. 또 자원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제품 수명 주기 내에서 가치를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해 소재 및 부품의 사용을 최적화하고 공정 상 생기는 낭비를 제거할 계획이다.
특히 소재 활용도를 높여 기어박스 및 엔진 부품 재제조에 나섰다. 지난해에는 약 4만개의 부품을 제조해 약 3000톤의 CO2 배출량을 줄였다. 오는 2025년까지 이를 2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생산 폐기물 중 약 95%를 재활용했다. 여기에는 17만6000톤에 달하는 강철을 포함한다. 수치로 환산하면 약 64만톤의 CO2 배출을 줄인 셈이다.
자동차용 고전압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스웨덴 스테나 재활용 그룹(Stena Recycling Group) 산하 배터리루프(BatteryLoop)와는 볼보의 전기차에 사용된 배터리를 태양열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사용하는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 시스템은 예테보리(Gothenburg) 외곽에 자리한 스웨덴 위생 및 보건 용품 회사, 에시티(Essity)의 비즈니스 센터 내 전기차 및 전기 자전거용 충전소에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스웨덴 클린테크 기업, 컴시스 AB(Comsys AB) 및 유럽 에너지 기업인 포텀(Fortum)과 진행하는 상업용 파일럿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는 스웨덴에 위치한 포텀의 수력 발전소 중 한 곳의 공급 유연성을 높이면서 전기차 배터리의 세컨드라이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볼보자동차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배터리팩은 고정된 에너지 저장 장치의 역할을 하며, 전력 시스템에 이른바 ‘패스트 밸런싱(Fast-balancing)’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앤더스 칼버그(Anders Karrberg) 볼보자동차 글로벌 지속가능성 부문 총괄은 “볼보자동차가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순환 경제를 포용해야 한다”며 “우리는 한 회사로서 생각하고 활동하는 모든 방식의 지속가능성을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는 안전만큼이나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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