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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스트=김선관 기자] 경차는 불황이 호재인 대표적인 차종이다. 1998년 외환 위기 때는 17만 대 이상이 판매됐다. 당시 내수 판매(77만9905대)의 22.8%에 달하는 양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차 기준이 800cc 미만에서 1000cc 미만으로 바뀌면서 판매량은 급증했다. 경차가 흔들리기 시작한 건 2015년부터 일이다. 해마다 판매량이 떨어졌다. 급기야 1000만원짜리 경차를 사는 데 기아는 에어컨을 쉐보레는 김치냉장고를 제공했다. 당시 어떤 자동차 칼럼니스트는 두 회사의 치열한 할인 경쟁을 두고 ‘가전 회사만 웃게 한 경쟁’이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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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시장이 흔들리기 시작한 건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대표적인 건 소형 SUV의 등장이다. 쌍용차가 티볼리를 출시하면서 경차 판매량이 뚝 떨어졌다. 이후 현대 코나, 기아 셀토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등 브랜드를 대표하는 소형 SUV가 쏟아져 나왔다. 또한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퍼진 것과 높아진 국민 소득 등도 경차 시장에 악영향을 끼쳤다. 2020년 경차 판매량은 10만 대를 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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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시장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SUV 경차인 캐스퍼를 출시한다. 2002년 아토스 단종 이후 19년 만이다. 시장의 상황을 의식한 듯 소형차 베뉴의 동생 엔트리 SUV로 소개했다. 하지만 캐스퍼는 영락 없는 경차다 1.0리터 엔진을 얹었고 길이×너비×높이가 3595×1595×1575mm로 자동차관리법에 명시된 기준(배기량 1000cc 이하, 3600×1600×2000mm 이내)에 부합한다.
당연히 경차 전용 혜택도 주어진다. 책임 보험료 10% 할인, 취득세 면제, 지역개발 공채 4% 할인, 고속도로/ 유료도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50% 할인,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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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퍼는 일반 모델(1.0 MPi)과 액티브 모델(1.0 T-GDi)로 출시된다. 현대차는 캐스퍼의 안전장비에 대해선 명확하게 언급하진 않았지만 전방충돌방지 보조기능와 차선이탈방지 보조기능은 캐스퍼에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적인 안전장비에 대해서는 상위 모델인 현대 베뉴나 기아 레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밴 모델 출시도 확정됐다. 기존의 경차 밴 모델 같이 뒷좌석 시트가 들어가지 않으며 트렁크 공간을 뒷자리까지 확장하는 방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최대 적재 중량은 300kg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차는 9월 중에 캐스퍼의 사전 예약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