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릭스파트너스는 지난 1월 당시 약 71조원(610억 달러) 규모의 매출 손실액을 제시한 데 이어 5월에는 약 124조원(110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번 수치는 이전보다 약 123조원 늘어난 추정치이다. 또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 감소 역시 770만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앞서 5월에 발표한 390만 대 보다 약 두 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알릭스파트너스의 마크 웨이크필드(Mark Wakefield) 자동차 부문 글로벌 공동 대표는 “지금쯤이면 반도체 공급난이 어느 정도 해소되길 모두가 바라고 있지만 말레이시아 봉쇄 조치 등 세계 각지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며 반도체 수급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라며 “반도체 부족은 자동차 업계가 직면한 여러 공급 차질 요인 중 하나에 불과하며 현재 자동차 업계는 철강과 레진(Resin) 등 핵심 소재 부족뿐만 아니라 인력 부족마저 겪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자동차 생산 업체 및 공급 업체들이 작은 실수도 경계해야 하는 위중한 상황으로, 모든 대안을 신중히 고려해 가장 좋은 안을 실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알릭스파트너스 한국 자동차 부문 총괄 박준규 부사장은 “현재 자동차 업계는 생산이나 소재 확보에 있어 그 어떠한 ‘충격 완충 장치’도 남아있지 않다”라며 “즉, 세계 어느 한 지역에서 발생한 공급 부족이나 생산 차질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며, 다른 공급망 압박 요인으로 인해 그 여파가 더욱 심각해진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따라서 자동차 업체들은 초기 단계부터 양질의 정보와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대응책을 마련하고, 그 대응책을 실수 없이 결단력 있게 실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반도체 수급 차질 문제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반도체 부족 문제로 아산공장을 중단했으며 추석 연휴로 인해 지난주 역시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 간 발생한 생산 차질 물량은 약 3000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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