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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스트=김선관 기자] 페라리가 21일(현지시각) 새로운 아이코나 시리즈, 데이토나 SP3를 공개했다. 2021 페라리 피날리 몬디알리 행사가 열린 무젤로 서킷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데이토나 SP3는 2018년에 첫 선을 보인 페라리 몬자 SP1, SP2에 이어 새롭게 아이코나 시리즈에 합류하는 한정판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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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활용 가능한 가장 혁신적인 재료와 기술을 사용해 최상의 모던함을 나타낸 아이코나 시리즈는 페라리의 가장 상징적인 자동차가 보유한, 시대를 초월한 스타일링을 재해석함으로써 페라리의 역사를 기념하는 모델이다. 이 새로운 아이코나의 이름은 1967년, 데이토나 24시 레이스에서의 전설적인 1-2-3 피니시를 떠올리게 한다. 동시에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페라리가 최고의 위치에 서는 데 기여한 페라리 스포츠 프로토타입에 대한 경의의 표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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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년 2월 6일에 개최된 인터내셔널 월드 스포츠카 챔피언십 데이토나 24시 레이스의 첫 번째 라운드에서 페라리는 1, 2, 3위를 모두 차지하며 페라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업적을 세웠다. 포드의 홈그라운드에서 나란히 결승선의 체크 무늬 깃발을 통과하며 전설적인 피니시를 선보인 세 대의 경주차(1위 330 P3/4, 2위 330 P4, 3위 412 P)은 페라리 330 P3 발전의 정점을 보여줬다. 330 P3 는 수석 엔지니어 마우로 포르기에리가 경주차의 3가지 핵심 요소인 엔진, 섀시, 공기역학 분야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뤄낸 모델이다. 330 P3/4는 수 세대에 걸쳐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가 클로즈드 휠 레이싱의 황금기이자 내구성의 기준점으로 여긴 1960년대의 스포츠 프로토타입 정신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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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토나 SP3의 디자인은 콘트라스트(대조), 숭고한 조각적 아름다움, 일종의 날카로운 선(330 P4, 350 캔 암, 512S와 같은 경주차의 디자인에서 공기역학의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요소)이 번갈아 나타나는 관능적 표면, 이 3가지가 조화롭게 상호작용한 결과물이다. 탈착식 하드톱의 타르가 보디를 채택한 호기로운 결정 역시 스포츠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 결과 데이토나 SP3는 운전의 즐거움뿐 아니라 유용한 성능까지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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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데이토나 SP3는 1960년대 레이싱 업계의 정교한 엔지니어링 솔루션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 당시와 마찬가지로 데이토나 SP3 역시, 앞서 언급한 세가지 기본 영역(엔진, 섀시, 공기역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최고의 성능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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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토나 SP3는 전형적인 레이싱 카를 표방한 미드-리어 V12 자연흡기 엔진을 얹었다. 이는 페라리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인 840마력을 내뿜으며 697Nm의 토크와 9500 rpm이라는 최대 회전수를 자랑한다.
이 차의 섀시는 포뮬러 1 기술을 사용한 복합 소재로 제작되었는데, 이는 페라리의 마지막 슈퍼카 라페라리 이후 로드카에서는 선보인 적이 없는 소재다. 시트는 중량을 줄임과 동시에 레이싱 카와 유사한 드라이빙 포지션을 보장하기 위해 섀시에 통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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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데이토나 SP3에 영감을 준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데이토나 SP3의 공기역학 솔루션과 디자인은 순수하게 수동적 공기역학 솔루션만을 사용해 최대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부에서 저기압의 공기를 뿜어내는 침니(chimney)를 포함해, 이전의 다른 모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특징들 덕분에 데이토나 SP3는 능동적 공기역학 장치에 의존하지 않고 페라리 역사상 가장 효율적인 공기역학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이렇듯 영리하게 기술적인 혁신들을 통합한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85 초, 시속 200km까지는 7.4 초에 불과하다. 짜릿한 성능, 극한의 세팅, 빠져들 것 같은 V12의 사운드는 비교할 수 없는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sk.kim@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