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신규 임원 승진자 가운데 3명 중 1명은 40대로 우수 인재에 대한 발탁 인사가 확대됐고 연구개발 부문의 신규 임원 승진자 비율이 37%에 달하는 등 실적 위주의 인사가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신속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및 인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 핵심”이라며 “신규 임원 수를 예년보다 대폭 늘려 차세대 리더 후보군을 육성하는 한편 변화와 혁신에 대한 메시지 전달을 위한 의지를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인포테인먼트, ICT, 자율주행 등 주요 핵심 신기술·사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차세대 리더를 승진 배치했다.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전자개발센터장 추교웅 전무,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김흥수 전무,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 기초선행연구소장·수소연료전지사업부장 임태원 전무를 각각 부사장에 승진 임명하고 ICT혁신본부장에는 NHN CTO 출신의 진은숙 부사장을 영입 및 임명했다. 또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상무와 AIRS컴퍼니장 김정희 상무는 각각 전무로 승진했다.
현대차그룹은 코로나 19 등 높은 시장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글로벌 사업실적을 달성한 성과 우수인재를 승진하고 제네시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영입도 실시했다.
먼저 현대차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에 김선섭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임명했으며 러시아권역본부장에는 오익균 전무를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다. 제네시스 CBO로는 그레이엄 러셀(Graeme Russell) 상무를 영입 임명했다.
한편 디자인경영담당 피터 슈라이어 사장과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각각 담당분야의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슈라이어 사장은 디자인 어드바이저을 맡아 우수 디자이너 양성과 대외 홍보 대사 및 협업 지원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테크니컬 어드바이로서 엔지니어 육성 및 고성능차 개발·런칭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이어갈 계획이다.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은 박정국 사장이 맡아 제품 통합개발을 통한 성능 향상 및 전동화, 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 가속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 외에도 현대차 윤여철 부회장, 이원희 사장, 이광국 사장, 하언태 사장은 각각 고문으로 선임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미래 지속가능한 사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인사”라며 “완성차를 비롯한 미래 핵심 사업 분야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valeriak97@autoca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