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헤일로 콘셉트 포트폴리오는 차량 제어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도 극적인 차량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등 캐딜락 브랜드가 지향하고자 하는 바를 담고 있다. 특히 편안함과 휴식 공간을 제공해 탑승객의 이동 시간 활용 방식을 재정의하고자 한다.
완전한 자율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이너스페이스는 얼티엄 플랫폼의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으로 배터리 모듈이 콘셉트카 전반에 분산 배치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설계로 낮은 자체 설계와 스포츠카와 같은 매우 낮은 좌석 포지션이 가능했다.
차체 지붕과 측면 일부에는 광대한 파노라믹 글라스를 적용해 방해받지 않는 차량 뷰를 제공했다. 차량의 지붕은 도어와 함께 개방되며 좌석은 바깥 방향으로 회전해 더욱 편하게 승하차를 할 수 있다.
아울러 탑승자는 AI 기반 생체인식 입력 인터페이스를 통해 주행과 관련한 증강현실 참여, 엔터테인먼트, 웰니스 회복 테마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얼티파이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OTA를 기반으로 기타 테마와 별도 차량 기능을 캐딜락 엔지니어와 공인 협력업체들에게 온라인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굿이어(Goodyear)에서 개발한 전기차용 타이어를 장착했다. 이는 내부의 음파공명을 완화해 주행 소음을 극적으로 줄여주는 사운드컴포트(SoundComfort) 기술이 들어갔다. 아울러 콩기름과 쌀껍질 기반의 실리카를 주요 재료로 사용하는 등 친환경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또 굿이어 사이트라인(Goodyear SightLine)을 통해 타이어의 압력, 온도, 하중 및 기타 퍼포먼스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탑승객이 자율주행으로 인해 놓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한편 캐딜락은 2021년 CES에서 두 개의 헤일로 콘셉트 모델을 소개한 바 있다. 1인승 수직이착륙 콘셉트 퍼스널스페이스(PersonalSpace)는 승객을 지상 교통의 소음과 혼잡으로부터 분리하기 위해 설계된 콘셉트이며 소셜스페이스(SocialSpace)는 6인까지 탑승 가능한 자율주행 차량으로 승객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했다.
브라이언 네스빗 GM 글로벌 어드밴스드 디자인 및 글로벌 아키텍쳐 스튜디오 전무는 “헤일로 콘셉트 포트폴리오는 손쉬운 여행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했다”며 “이 차량들은 다음 세대와 그 이후의 미래를 위한 비전으로 충돌 제로, 배출 제로, 혼잡 제로의 목표를 가진 제너럴모터스의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퍼스널스페이스와 소셜스페이스는 이너스페이스와 함께 이번 주에 진행되는 GM의 가상 CES익스피리언스에서 소개될 예정이며 향후 공개될 또 다른 콘셉트인 오픈스페이스(OpenSpace)와 함께 미래 럭셔리 여행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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