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품질조사는 차량 구입 후 3년이 지난 고객들을 대상으로 184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한 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2022년 내구품질조사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총 32개 브랜드, 139개 모델, 2만9487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올해 조사에서는 소비자가 겪고 있는 불만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기존 내구품질조사의 내∙외장, 주행, 인포테인먼트, 공조, 편의장치, 시트, 파워트레인 등 8가지 분류에 처음으로 주행보조 시스템을 신설하고 전기차 주요 기능 및 커넥티비티 관련 항목들을 대폭 반영한 신규 설문을 적용했다.
이 중 기아는 일반브랜드 1위에 오른 지난해에 이어 올해 145점으로 전체브랜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브랜드상(Overall Nameplate)’을 받았다. 일반브랜드가 고급브랜드를 제치고 단독으로 내구품질조사 전체브랜드 1위에 오른 것은 역대 최초다.
현대차는 7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가 네 계단 상승해 뷰익에 이어 148점으로 3위에 자리했다. 제네시스도 고급브랜드 4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를 세 계단 상승해 렉서스를 제치고 155점으로 고급브랜드 1위에 올라 ‘최우수 고급브랜드상(Premium Nameplate)’를 수상했다.
이로써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15개 자동차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47점을 기록해 도요타(158점)와 제너럴모터스(172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싼타페는 중형 SUV, 쏘나타는 중형, 기아 쏘렌토는 중대형 SUV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이어 현대차 아반떼가 준중형차, 투싼은 준중형 SUV, 벨로스터는 준중형 스포츠카, 기아 스포티지는 준중형 SUV, 쏘울은 소형 SUV(Small SUV, K5는 중형차 차급에서 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그 결과 현대차그룹은 브랜드상 2개와 차종상 9개로 총 11개 부문서 입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경신했다.
한편 내구품질조사는 구입 후 3년이 지난 차량에 대한 조사로 현대차그룹은 올해 내구품질조사의 선행지표라 할 수 있는 신차품질조사에서 지난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으로 1~3위(전체브랜드 기준 제네시스 1위, 기아 2위, 현대 3위)를 달성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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