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2번째 공식 NFT 컬렉션인 아이오닉 6 NFT 컬렉션은 운전의 재미(Fun Driving), 스트레스 없는 운전(Stress-Free Driving), 업무(Work), 사교(Socializing), 힐링(Healing),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6가지 테마로 구성했다. 이는 각각의 테마에 따라 배경, 차량 색상, 오브제가 수만가지로 조합되는 제너러티브 아트 형식으로 제작해 총 5000개의 NFT 각각이 고유한 디자인과 희소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NFT에 사용된 배경은 현대차 최초로 적용된 아이오닉 6의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램프’에서 영감을 받은 초현실적인 공간으로 구성했다. 또 IONIQ 6 NFT의 차량 디자인에는 가상세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4가지 종류의 스페셜 컬러를 포함했다.
‘아이오닉 시티즌십’은 아이오닉 고유의 전동화 경험을 물리적 한계가 없는 디지털 영역으로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NFT 홀더 전용 디지털 공간에 대한 입장 권한 및 아이오닉 6에 대한 흥미로운 디지털 컨텐츠와 아이템(디지털/실물) 제공 등이 포함되며, 일부 혜택은 보유한 NFT의 희귀도에 따라 차별 지급된다.
다수의 파트너사와의 협업도 진행한다. 네이버제트와 현대차가 협업해 7월 14일 오픈한 가상공간 ‘플래닛 현대(Planet Hyundai)’에서 사용가능한 특별 패션 아이템과 VIP 권한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 NFT 폰 케이스를 선보인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 산하 NFTYC(NFT Your Case)의 실물 커스텀 폰케이스를 제작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 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홀더들을 위한 참여형 이벤트가 열리는 가상공간인 아이오닉 디지털 개러지(IONIQ Digital Garage)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IONIQ 6 NFT는 투자와 소유의 수단으로 주목받던 NFT를 스토리와 경험의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아이오닉 라인업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보다 혁신적인 방식으로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디지털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의 고객들을 위해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를 잇는 독특한 피지털(physical+digital)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8월부터 NFT 커뮤니티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새로운 소통 수단인 ‘캡슐 아이오닉(Capsule IONIQ)’을 통해 아이오닉 라인업의 혁신 경험을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캡슐 아이오닉’은 패션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캡슐 컬렉션(Capsule collection)’에서 영감을 얻은 NFT 뉴스레터로 아이오닉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다양하고 실험적인 형태로 전달하는 NFT 컨텐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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