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국내에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 가격은 D300 다이내믹 HSE와 P360 다이내믹 HSE가 1억5067만원,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1억5807만원이다.
신차의 외관은 기교없이 깔끔한 표면과 짧은 오버행은 역동적인 스탠스를 강조하며,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프로파일, 스텔스 디자인의 프런트 그릴과 헤드라이트, 전후면에 가파르게 깎아내리는 듯한 윈드스크린 등으로 압도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브랜드 역사상 가장 슬림한 디자인을 갖춘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는 시그니처 주간 주행등을 갖췄다. 길게 이어지는 리어 라이트는 브랜드 최초로 표면 LED 기술을 적용해 어느 각도에서나 선명하고 균일한 빛을 제공한다. 더불어 미니멀리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플러시 도어 핸들,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 및 플러시 글레이징 등의 마감 기법은 디자인적 완성도를 높일 뿐 아니라 기존 모델 대비 15% 개선된 0.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했다.
실내는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Command Driving Position)은 마치 조종석에 앉아있는 듯한 콕핏 구조로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역대 최대 사이즈인 13.1인치의 커브드 플로팅 모니터를 더했다. 새로운 MLA-Flex(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해 기존 모델 대비 31mm 넓어진 레그룸과 20mm 길어진 무릎 공간을 확보했다. 2열 시트는 1열 대비 11mm 높게 설계해 개방감을 줬다.
P360 모델은 MHEV 시스템이 더해진 3.0리터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으며, MHEV 시스템의 전기 슈퍼차저를 통해 터보 래그를 줄이고 엔진 반응성을 높였다. P360 모델은 최고 출력 360마력,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갖췄으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6초 만에 도달한다.
D300 모델에는 경량 알루미늄 구조로 설계해 효율성을 개선한 MHEV I6 인제니움 디젤 엔진을 적용했다.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66.3kg.m의 성능을 제공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6.6초다.
신차는 MLA-Flex 플랫폼을 통해 이전 모델보다 최대 35% 더 향상된 33,000Nm/deg의 비틀림 강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랜드로버 최초로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이 도입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했다. 이 시스템은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을 통해 서스펜션 이중 구조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킨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작동하는 새로운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는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eARC)을 기반으로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액슬에 가한다. 이와 함께 적용되는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기술은 노면의 상태를 초당 500회 모니터링하며 댐퍼 설정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해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을 줄여준다.
스토머 핸들링 팩은 최첨단 섀시 제어 기술을 통해 역동적이고 민첩한 핸들링과 높은 반응성을 제공한다. 이는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올 휠 스티어링,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며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올 휠 스티어링 기능으로 후방 차축은 최대 7.3도의 조향 각을 제공하며, 저속 및 고속 주행에 따라 전후방 차축을 다른 방향으로 회전시켜 탁월한 기동성과 안정적인 온로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11m 미만의 회전 직경을 구현해 좁은 도심에서도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랜드로버 최초로 도입된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은 4가지 모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노면 상태에 따른 롤링, 피칭, 그리고 요잉을 분석해 차량의 최적 주행 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더불어 랜드로버의 특허 기술인 최신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는 노면 상태와 지형을 파악해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차체 세팅을 제공한다.
편의 사양도 대거 들어갔다. 신차는 차세대 실내 공기 정화 프로(Cabin Air Purification Pro)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Meridian Signature Sound System)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제공되는 차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Active Noise Cancellation)은 각 휠 아치 내부에 위치한 마이크와 가속도계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음 제거 신호를 생성해 한층 고요하고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모델 최초로 피비 프로(PIVI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했다. 단 두 번의 터치만으로 90%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롭게 적용된 햅틱 피드백을 통해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피비 프로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이 기본 내장했으며, 운전자는 고화질 그래픽의 13.7인치 세미 플로팅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Interactive Driver Display)를 통해 최적 경로 확인이 가능하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대표 로빈 콜건은 “랜드로버의 모던 럭셔리와 파워풀한 성능을 동시에 자랑하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결코 잊을 수 없는 환상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모델”이라며 “럭셔리 스포츠 SUV의 아이콘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이 선사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과 랜드로버 최초로 탑재된 다양한 최신 주행 기술을 통해 새로운 모험에 도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전 계약은 랜드로버 공식 홈페이지 내 랜드로버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서 가능하다.
강명길 valeriak97@autoc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