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의 디자인은 명료한 디자인과 정밀한 선, 표면 반사, 뒤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실루엣이 돋보이는 현대적인 요트 개념에 주목했다.
팬텀 쿠페를 연상시키는 전면부는 역대 가장 넓은 그릴과 교차하는 분리형 헤드라이트가 들어갔다. 이는 2m에 달하는 차량의 전폭을 강조한다. 또 원활한 공기 흐름을 위해 완만한 각도로 설계된 판테온 그릴과 총 830시간의 디자인 작업과 윈드 터널 테스트를 거쳐 탄생한 환희의 여신상을 통해 브랜드 역사상 가장 낮은 항력 계수인 0.25Cd를 달성했다.
측면 하단부에는 요트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와프트 라인을 적용해 복잡한 장식 대신 부드러운 라인과 가벼운 표면 마감으로 마감했다. 반짝이는 차체 표면은 레이싱 요트 선체가 물을 가를 때 수면을 반사하는 것처럼 차량 아래 도로를 반사해 역동적인 감각을 전달한다.
지붕부터 후면까지 유려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은 우아한 측면 실루엣을 완성하며, A필러부터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테일 램프는 뒤로 갈수록 좁아지는 특유의 테이퍼링 형태를 강조한다. 여기에 양산형 2도어 쿠페 모델 최초로 23인치 휠을 장착했다.
실내에는 비스포크 옵션이 제공된다. 4796개의 별을 코치도어 안쪽에 새겨 넣은 스타라이트 도어 및 5500개의 별무리와 스펙터 네임 플레이트로 이루어진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는 신비로운 밤하늘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여기에 센터페시아 시계의 다이얼 색깔은 자동차 실내 컬러에 맞춰 주문할 수 있으며, 영국의 맞춤식 정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롭게 제작된 앞좌석 시트의 일부분 또한 원하는 색깔로 바꿀 수 있다.
실내에는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럭셔리 아키텍처도 적용된다. '스피릿'이라고 명명된 디지털 기능은 자동차 기능 관리는 물론이고 롤스로이스 위스퍼스 앱과 연동돼 고객들이 원격으로 자동차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문가들이 선별한 실시간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다.
스펙터는 100%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럭셔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정교한 압출 가공 알루미늄 섹션과 차량 구조에 통합된 배터리를 통해 강성을 기존 롤스로이스 차량 대비 30% 높였다.
또 럭셔리 아키텍처의 유연성 덕분에 최적의 바닥 높이를 설정, 배터리와 바닥 사이에 배선과 공조장치 배관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을 뿐 아니라 낮은 시팅 포지션과 안락한 실내 공간도 확보했다. 약 700kg에 달하는 배터리는 흡음재 용도로 활용된다.
아울러 탈중심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1000개 이상의 차량 기능이 서로 유연하게 정보를 교류하는 등 디지털 경험을 높였다. 디지털 설계 작업은 롤스로이스의 숙련된 엔지니어들에 의해 전 세계의 첨단 성능 시험장과 실제 공도에서 250만km에 달하는 테스트 프로그램을 거치며 진행됐다.
여기에 플레이너 서스펜션도 탑재된다. 플레이너 서스펜션은 최신 소프트웨어, 고속 프로세싱 능력 및 신형 하드웨어를 통해 여러 시스템을 조화롭게 조율하며 운전자의 상황 및 도로 환경에 정확하게 반응한다.
롤스로이스모터카 CEO 토스텐 뮐러 오트보쉬(Torsten Muller-Otvos)는 "스펙터는 롤스로이스가 지향하는 모든 가치를 하나로 담아낸 모델이자,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이라며, "순수전기차에 대한 고객 경험을 보다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롤스로이스 고객과 럭셔리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여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스펙터의 개발 작업은 현재 최종 단계에 접어들었다. 사전 데이터 기준 스펙터의 순수 전기 주행 거리는 WLTP 기준 약 520km, 파워트레인 출력은 430kW, 토크는 91. 8kg.m이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4.5초다. 차량 주문은 지금 즉시 가능하다.
강명길 valeriak97@autocast.kr